ndaily

조달청, 평가위원 3중 관리시스템 구축…공정성·신뢰성 높인다
기사 작성일 : 2024-05-08 11:00:22

조달청 로고


[조달청 홈페이지 캡처. 재판매 및 DB 금지]

(대전= 김준호 기자 = 조달청은 조달평가 공정성·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위원 신고센터 등 3중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이달부터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.

'평가이력관리시스템'을 활용해 평가위원과 업체의 평가데이터를 축적하고, 위원과 업체 간 불공정한 유착이 의심되는 이상 징후 건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분석한다.

평가위원이 특정 업체에 과도한 점수를 주는 지, 타 위원들과 1순위를 부여하는 경향이 현저하게 다른 지 등 공정성 관련 평가데이터뿐만 아니라 성실성·전문성 지표도 활용해 평가 이력을 관리한다.

평가에 참여한 평가위원의 공정성·성실성·전문성 등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등 평가 전문기관 직원, 수요기관 공무원 등 25명으로 '평가위원 모니터링단'을 구성했다.

모니터링단은 이달부터 공공주택분야 설계·시공·공사 관련 평가 및 우수조달물품·혁신제품 지정심사에 참여해 평가위원의 발언·태도 등을 살펴보게 된다.

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미흡한 평가위원은 교섭 제한, 해촉 등 엄정한 불이익 조치를 받게 된다.

조달청은 평가위원과 업체 간 사전 접촉, 뇌물 수수 등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'평가위원 사전접촉 신고센터'도 개설했다.

평가위원임을 알리며 기업에 금품·향응 등을 요구하는 행위, SNS·문자·이메일 등을 통해 의도적으로 기업이 평가위원에게 평가대상자임을 인식시키는 행위 등 불공정한 사전접촉행위를 온오프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.

임기근 조달청장은 "평가위원 3중 관리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공정하고 투명한 조달평가가 공공조달 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"고 말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