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daily

제주도의회, 강기탁 도감사위원장 후보자 '적격' 의견(종합)
기사 작성일 : 2024-04-25 18:01:21

(제주= 변지철 기자 =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(위원장 양병우)는 25일 강기탁 제주도감사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'적격' 의견을 냈다.


선서하는 강기탁 제주도감사위원장 후보자


(제주= 25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강기탁 제주도감사위원장 후보자가 선서하고 있다. 2024.4.25 [제주도의회 제공, 재판매 및 DB 금지]

인사청문특위는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진행한 뒤 "후보자가 감사행정에 대한 다양한 지역사회의 의견 반영을 통해 도민의 신뢰를 받는 자치감사 기구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할 것으로 기대돼 감사위원장으로 임명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된다"고 밝혔다.

또 "봉사에 대한 신념과 정치적 중립성 의지가 확고하고 감사위원회의 독립성·전문성 확보를 위한 계획과 의지가 있다"고 강 후보자를 평가했다.

이날 인사청문위원들은 강 후보자의 2018년도 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활동, 2021∼2022년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·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(특조위) 활동 등을 거론하며 정치적 독립성과 감사위원회의 독립성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.


강기탁 제주도감사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


(제주= 25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강기탁 제주도감사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다. 2024.4.25 [제주도의회 제공, 재판매 및 DB 금지]

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"과거 특조위 활동하면서 공직자 윤리, 정치적 중립성 유지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 오해받지 않도록, 편향성 지적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"며 관련 문제를 일축했다.

강 후보자는 이어 감사위 독립성 문제에 대해서도 "법률로 보장된 직무상 독립성이 현실에서도 굳건히 자리잡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"며 "독립성에 대한 의구심 해소를 위해 어떤 제도적 개선책이 적절한지 사회적 논의를 거쳐 중·장기적으로 마련하겠다"고 말했다.

강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대안제시형 감사 확대, 감사역량 강화, 감사담당 인력 확충, 감사위원회 내부 기강확립 및 협업체계 구축 등을 약속했다.

강 후보자는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해 1993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.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처장, 제주도의회 법률고문,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.

댓글